• 진보위키 사용자 여러분! 진보위키 2.0 프로젝트를 통한 진보위키의 구조적 개편을 알립니다! 더 알아보기..
  • 이제 진보위키 계정에 이메일이 인증되지 않으면 문서 편집이 불가능합니다. 환경 설정에서 이메일을 인증해주세요.

노회찬

진보위키
이동: 둘러보기, 검색
"사법부는 또 어떻습니까. 사법부를 상징하는 '정의의 여신' 디케는 한손에는 저울, 다른 한손에는 칼을 들고 있습니다. 하지만, 전직 부장검사가 전화 두 통으로 서민들이 평생 벌어도 못 벌 돈을 벌어들이는 전관예우의 법정에서 과연 법 앞에 만인은 평등합니까? 만명만 평등할 뿐입니다. 여기에 정의가 어디 있습니까. 오늘날 대한민국 '정의의 여신상'은 한손에는 전화기, 다른 한손에는 돈다발을 들고 있을 뿐입니다."[1]

노회찬(1956년 8월 31일 ~ 2017년 7월 23일)은 대한민국의 대표적인 진보 정치인이다. 재치있는 표현을 많이하여 사랑을 받았다. 17대, 19대 국회의원을 지냈다. 20대 국회의원에 당선되었다.

1956년 8월 31일 부산에서 태어났다. 고려대학교 정치외교학과를 졸업하였다.

17대 국회 진입

2004년 국회의원 선거에서 당시 민주노동당 사무총장이었던 노회찬은 비례대표 8번의 공천을 받았고, 민주노동당이 13.1%의 득표를 하면서 국회의원에 당선된다. 이 때 자민련이 0.2% 더 득표하거나 지역구 국회의원 한 명을 당선시켰으면 노회찬 대신 김종필이 당선됐을 것. 의원직을 수행하면서 구수한 입담과 말솜씨, 호빵맨을 닮은 외모로 인기를 얻었다. 2008년 심상정, 조승수 등과 함께 민주노동당을 탈당하면서 의원직을 상실하였다.

18대 국회의원 선거

2008년 국회의원 선거에서 노회찬은 진보신당의 후보로 서울 노원구병 선거구에 나서는데, 국회의원 재임시절 얻은 인기로 통합민주당 김성환 후보를 밀어내고 한나라당 홍정욱 후보와의 2파전을 벌이지만, 3%의 표 차이로 낙선한다. 민주당과의 선거연대가 있었다면 당선자는 노회찬이었을 것.

제5회 지방선거

그 후에도 자유주의 정당인 국민참여당민주당과의 선거연대를 하던 민주노동당과는 달리 독자 진보노선을 고집하던 진보신당 노회찬은 2010년 지방선거에 진보신당의 후보로 서울시장 선거에 나서고, 3.3%를 득표하나 한나라당 오세훈 후보에 0.6% 차로 패배한 민주당 한명숙 후보와 단일화를 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야권 지지자들의 비난을 받는다. 혹자는 이 때 노회찬이 날카로운 비난을 받으면서 '단일화 트라우마'가 생겼다고 주장한다. 실제로 후에 노회찬은 진보신당 탈당 후 통합진보당에서 민주통합당과의 야권연대를 성사시킨다.

19대 국회의원 선거와 의원직 상실

2012년 국회의원 선거에서 노회찬은 통합진보당민주통합당과의 야권단일후보로 4년 전 출마했던 서울 노원구 병(상계동) 선거구에 출마하고 57%의 득표를 해 40%의 득표에 그친 새누리당 허준영 후보를 압도적인 표차로 꺾고 국회의원에 당선된다. 그러나 다음해 2월 삼성X파일 '떡값'을 받은 검사의 실명을 공개한 정보통신비밀보호법 위반으로 의원직을 상실하고 피선거권도 1년동안 박탈당했다.

7.30 재보궐선거

다음 해 지방선거에서 노회찬정의당의 서울시장 선거와 부산시장 선거의 후보로 거론됐으나 출마하지 않았고, 7월 30일 있었던 서울 동작구을 국회의원 보궐선거에서 새정치민주연합 기동민 후보와의 야권단일화를 성사시키나 새누리당 나경원 후보에게 1.3%차로 석패하여 원내 재진입에 좌절하였다. 안돼 ㅠㅠㅠ

20대 국회의원 선거

노회찬은 2016년 4월 13일 제20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창원시 성산구에서 정의당 후보로 출마하여 당선되었다.

사망

2018년 정신병적 인물에 의한 댓글조작 사건이 발생하여(현정부에 대해 비판적인 댓글이었다.) 보수언론들과 야당이 억지 논란을 만들고 난동을 피워 억지 특검을 실행하고 극우인사를 특검에 뽑아 언플만 하고 아무런 성과를 거두지 못하자 뻔뻔하게 넘어가는 사건이 발생하였는데, 그 과정에서 법적으로 모호한 정치후원금을 받은 사실이 언론에 뿌려져 명예훼손이 심각하게 발생하였으며 이후 7월 23일 향년 61세의 나이로 투신하여 서거하였다.

외부링크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