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편집 분쟁이 발생할 경우 반드시 토론 문서에서 토론 후 문서를 편집하십시오.
  • 진보위키의 편집 지침이 세워졌습니다. 반드시 읽어보신 후 문서를 편집해 주세요.
  • 진보위키에 자유게시판이 생겼습니다! 자유롭게 이야기를 나눠보세요. :)

디시인사이드

진보위키
Harmfulpic1.jpg 이 문서는 유해한 대상에 대한 설명을 다룹니다.
인체나 정신에 유해한 대상에 대한 상세한 설명을 합니다.
Jackpic1.jpg 이 문서는 타락한 대상을 다룹니다.
타락한 대상에 대한 상세한 설명을 합니다.
Garbpic1.JPG 이 문서는 쓰레기에 대한 설명을 다룹니다.
지구상의 다양한 쓰레기에 대한 상세한 설명을 다룹니다.
Earthquake1.jpg 주의! 이 문서는 재앙에 대한 설명을 다룹니다.
다시 일어나서는 안될 재앙에 대한 상세한 설명을 합니다.

DC Inside

횡령범 김유식이 1999년에 설립한 악의 소굴이다. 원래는 디지털 카메라 거래하는 곳으로 시작했으나, 많은 유저들이 유입되어 종합 커뮤니티 사이트가 되었다.

이곳에서는 커뮤니티를 갤러리라고 부른다. 수백 개의 커뮤니티를 가지고 있으며, 위키사이트인 디시위키나 뉴스인 디시뉴스와 같은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문제점[편집]

긴 말이 필요없다.

일베워마드가 이곳에서 나왔다.

초창기 인터넷 문화는 PC통신 문화를 기반으로 한 존댓말 문화였으나, DC인사이드에서 평어(반말) 문화가 확산된 이래, 걷잡을 수 없이 확산되었다. 즉 인터넷 초창기 상대방을 존중하고 배려하던 문화가 사라진 원인은 디시인사이드의 평어와 욕설문화로부터 시작되었다.

디시인사이드에서는 여러 갤러리가 있지만, 특정한 갤러리는 많은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그중 하나가 국내야구 갤러리(야갤)와 역사 갤러리(역갤), 정치사회 갤러리 (정사갤). 이 세 갤러리는 인터넷 극우문화의 선봉으로 꼽힌다. 편견, 차별과 혐오문화의 원천이며, 정치적으로 편향되었을 뿐만 아니라, 반사회적인 경우도 많다. 이 세 갤러리는 여러모로 일베의 전신 노릇을 했다.

특히 사회적 물의를 빚은 일간베스트 저장소는 디시인사이드에서 조회수가 많지만 미풍양속 저해나 혐오감 조장으로 삭제되는 경우가 많은 "일간베스트" 게시물을 모아두는 사이트로 시작되었을 정도로 문제가 많다. 즉 일베의 전신은 디시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한편 설립자 김유식은 5.18 광주항쟁에 대한 극우세력의 왜곡(5.18 항쟁 북한 개입설) 에 동조하는 듯한 글을 정사갤에 올릴 바 있다. 김유식은 겉으로는 중립적인 척 하고 있지만, 여러 운영개입이나 방조로 사실상 디시인사이드를 극우의 양성소로 몰아간 인물이며, 사회적 낙오자들이면서도 기득권세력의 논리를 무분별하게 맹종하는 일본의 넷우익들과 동일한 성향을 가지고 있다. 야갤 개념글이 곧 5ch 번역본이나 다름없다.[1]

그러나 진보정치 갤러리라는 한줄기 빛이 있다.

디시에서 양성된 극우들은 일베뿐만 아니라 나무위키나 이글루스의 각 블로그에서 온라인계의 극우화를 주도하고 있다.

모든 커뮤니티의 디시화[편집]

사실 디시 인사이드의 영향력은 너무 커져서 모든 커뮤니티가 디시 인사이드의 영향권안에 있다고 봐도 과언은 아니다. 몇몇 커뮤니티를 제외하면 대형커뮤니티 대부분은 디시인사이드의 확장이라고 봐도 될 정도로 디시인사이드에서 양성된 넷우익들이 퍼지면서 모든 커뮤니티를 우경화-극단화시키고 있다. 그나마 존대말을 쓰는 커뮤니티는 그런 경향이 덜하지만, 반말을 쓰는 커뮤니티는 100% 디시화가 되고 있다. 에펨코리아 같은 경우가 대표적. 에펨코리아는 아예 일베화가 되었다

현황[편집]

2018년 기준으로 디시의 중심지는 국내야구 갤러리다. 대략 2016년까지는 주식갤러리(약칭 주갤)이 —야갤에 비하면 많이 처지긴 했어도— 양대 갤러리로 군림하고 있었는데, 지금은 완전히 몰락했다. 2018년 6월부터는 엠넷의 오디션 쇼 '프로듀스 48'이 디시인사이드에서 큰 인기를 끌며 프로듀스48 갤러리(약칭 프갤)이 야갤과 더불어 실북갤(실시간 북적 갤러리) 1, 2위를 다투고 있다. 그밖의 전통적인 강세 갤러리로는 기타 드라마 갤러리(약칭 긷갤) 등을 꼽을 수 있다.

2010년대 후반기 모든 갤러리가 극우성향이 아니지만 대부분의 갤러리는 극우성향을 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