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진보위키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진보위키는 진보적인 시각으로 자유롭게 글을 쓸 수 있는 위키위키입니다. 더 알아보기..

리쿠드

진보위키
이동: 둘러보기, 검색

Likud

이스라엘의 주류 우파정당이며 현재 총리인 베냐민 네타냐후가 속해 있는 집권당이다. 일본에서 자민당이 중도우파로 인식되듯이 이스라엘 내에서는 중도우파 정도로 인식되는 편이지만 서구 여러 국가들의 중도우파들과 비교해보면 그에 비해 상당히 민족주의(우파시오니즘)적, 우파 포퓰리즘적, 극단주의적 입장을 취한다.[1] 최근에서는 스티브 배넌 등에 접근해 유럽 극우파들과 은근한 연대를 추구하고 있다.[2]

대팔레스타인 강경파이며, 성소수자에게 우호적인 스텐스를 취하지만 문제는 이를 정치적으로 이용해 팔레스타인인 탄압, 학살과 이슬람혐오를 조장한다고 이스라엘 내 자유주의자들과 진보좌파들에게 비판받고 있다. 이를 핑크워싱이라고 부른다.

경제적으론 신자유주의 경향이 강하고 노조에 적대적이다. 또한 20'00년대 중후반 이후 세속주의적 성향도 상당히 줄어들고 종교적 보수주의 성향도 매우 강해지는 추세이다.

  1. 단순한 반이슬람이 아니라 팔레스타인인이 아닌 이스라엘 아랍인에 대한 증오발언이나 차별정책도 많이 지지한다.
  2. 출처 과거의 유럽 극우파들은 반유대주의적이였지만 지금은 반이슬람과 반이민 중상주의 우파포퓰리즘에 주로 방점을 찍고 있기 때문에 이전만큼 반유대주의적 성향이 없고 외려 이스라엘 우파들은 이슬람 혐오 성향이 강하기 때문에 연대가 충분히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