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진보위키 사용자 여러분! 진보위키 2.0 프로젝트를 통한 진보위키의 구조적 개편을 알립니다! 더 알아보기..
  • 이제 진보위키 계정에 이메일이 인증되지 않으면 문서 편집이 불가능합니다. 환경 설정에서 이메일을 인증해주세요.

마르크스-레닌주의

진보위키
이동: 둘러보기, 검색

마르크스-레닌주의(Marxism-Leninism)는 마르크스주의레닌주의가 결합하여 만들어진 이념으로, 마르크스가 기존 공상적 사회주의를 체계화 시킨 과학적 사회주의 이론을 바탕으로, 레닌이 좀 더 현실적인 사회주의를 만들기 위해서 민주집중제프롤레타리아 독재, 권위주의적 혁명, 전위대 체계론과 같은 레닌주의 이론을 합쳐서 스탈린에 의해 만들어진 이념이다.

소련

마르크스-레닌주의는 소련의 공식적 이념이었으며, 소련 공산당의 기본 강령이었다. 트로츠키주의자들에 의해 스탈린주의라고 줄곧 비방받았다.

이념

권위주의적이며, 현실 사회주의를 이루기 위한 과도기 단계 (프롤레타리아 독재) 등등을 추구하며, 그것을 불가피한 것으로 본다. 따라서, 권위에 절대 반대하는 아나키즘과 자주 충돌하며, 민주사회주의 자들과도 이념 차로 자주 충돌한다. 냉전기간동안 마르크스주의 운동에서 다수파를 차지했으며 냉전 붕괴이후 세력이 약화 됐지만 여전히 영향력은 남아있다.

중국

마오쩌둥주의를 따르고 있는 중국과 중국 공산당과 는 노선 차이 때문에 자주 충돌했는데, 먼저 마르크스-레닌주의는 기존 마르크스주의를 이어받아 지식인과 대중 모두가 결합하여 혁명을 이루어야 한다고 보지만, 마오쩌둥주의는 지식인을 완강하게 배척하고 부르주아지로 몰아 숙청시키고, 극단적 대중 중심 노선을 걸었다. 또한, 마르크스-레닌주의는 노동자 중심의 혁명을, 마오쩌둥주의는 농민 중심의 혁명을 주장했다. (그러나, 소련은 오히려 영국이나 독일과 같은 공업 국가가 아니라 농업 국가였기 떄문에, 오히려 농민 중심 혁명이 더 적절했다.) 따라서, 둘은 이념차로 부딪혔으며 후에 중소 분쟁으로 이어지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