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진보위키 사용자 여러분! 진보위키 2.0 프로젝트를 통한 진보위키의 구조적 개편을 알립니다! 더 알아보기..
  • 이제 진보위키 계정에 이메일이 인증되지 않으면 문서 편집이 불가능합니다. 환경 설정에서 이메일을 인증해주세요.

매스큘리즘

진보위키
이동: 둘러보기, 검색

매스큘리즘(masculism) 또는 남성주의는 남성해방 및 인권신장을 주장 및 이를 실천하는 사상이다. 매우 폭넓고 다양한 해석이 존재하는 이론이다.

종류

친페미니즘적 매스큘리즘

1970년대에 워렌 패럴에 시작된 사상이다. 워렌 페럴은 원래 페미니스트였지만 페미니즘이 가부장제를 해석할 때 "남성 가해자, 여성 피해자" 모델을 내세웠지만 그는 가부장제를 더 연구했을 때 페미니스트의 가부장제 이론이 잘못되었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워렌 페럴은 가부장제 체제에서 남성은 여성과 자식을 책임지는 역할을 맡는데 이로 인해 남성성이 남성에게 강제되었고 남성성이 없는 남성은 차별받았다고 했다. 그는 여성도 남성차별의 가해자라고 주장했으며 진정으로 가부장제를 타파하고 성평등이 되려면 "남성 가해자, 여성 피해자" 모델이 잘못되었다는 것을 인정하고 여성들도 가부장제적 사고에서 벗어나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는 토니 포터의 맨박스 이론으로 발전되었다.

반페미니즘적 매스큘리즘

Harmfulpic1.jpg 이 문서는 유해한 대상에 대한 설명을 다룹니다.
인체나 정신에 유해한 대상에 대한 상세한 설명을 합니다.

2010년대에 시작된 대안 우파가 내세우는 사상이다. 그들은 페미니즘 이론을 이성적으로 비판하는 것이 아니라 페미나치와 남성혐오자의 만행과 모순을 내세워 그들을 비판하는 허수아비 때리기를 하는 것이다. 한국의 남초는 대안우파가 표면적으로 남성인권운동을 내세워서 이들이 진짜로 성평등을 주장하는 것으로 보이지만 이들은 목적은 성역할 고정론과 성별의 결정론적 차이를 정당화하는 것이다.

MGTOW

Jackpic1.jpg 이 문서는 타락한 대상을 다룹니다.
타락한 대상에 대한 상세한 설명을 합니다.

MGTOW(Men Going Their Own Way: 자신의 길을 가는 남성들)은 독신주의 남자들, 불한리한 법을 피해, 여성과의 관계 단절을 목표로 하며 남성 개개인 지식과 고유의 철학적 사고를 공유하는 것.

믹타우는 이성혐오가 아닌 여자의 내면을 이해하기 위해 지식을 공유한다. 믹타우는 리더가 없으며 각자의 길이 다르다.

페미니즘과 현대 여성들 그리고 여성주의 사회의 문제점에 대해 토론하며 앞으로 다가올 위험성을 대비하기 위해 토론한다.

현대 여성과의 교류의 위험성을 이해하고 법적 위험성과 그에 따른 대비를 같이 연구하고 펜스룰과 같이 여자를 멀리하는 최초의 남성만을 위한 철학.

MGTOW는 운동이 아닌 철학(Philosophy)이고, 철학의 특성상 운동 보다는 빠르게 전파된다. 철학에서 개개인의 라이프 스타일로 변환되어 자리 잡으며, 한 번 자리 잡기 시작하면 곧 생활의 되고 습관이 된다. 페미니즘처럼 강요가 아닌 마음에서 우러나오는 것이기 때문에 결심하는데 심리적 부담이 적으며, 주변에 방해요소가 없어서 어떤 경로를 통해서든 자유롭게 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보수적 매스큘리즘

가부장제를 지지하는 사상이다. 가부장제 체제의 성역할을 지지하고 이런 성역할은 차별이 아니라 정당한 분업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이를 부정하는 사회적 혼란을 유발한다고 생각하고 있다.

대안우파가 내세우는 매스큘리즘과 다른 점은 대안우파는 "여성의 가해로 남성이 역차별받고 있다."는 피해의식을 선동하지만 보수적 매스큘리즘은 그런 선동을 하지 않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