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진보위키 사용자 여러분! 진보위키 2.0 프로젝트를 통한 진보위키의 구조적 개편을 알립니다! 더 알아보기..
  • 이제 진보위키 계정에 이메일이 인증되지 않으면 문서 편집이 불가능합니다. 환경 설정에서 이메일을 인증해주세요.

민주통합당

진보위키
이동: 둘러보기, 검색

민주당(The Decocratic Party)는 2011년 12월부터 2014년 3월까지 있었던 대한민국자유주의계 정당이다. 2014년 3월 안철수새정치연합에 흡수되면서 해산되었다.

창당

2012년 총선과 대선을 앞두고 민주당손학규 대표는 한나라당 혁신파와 민주노동당, 진보신당, 국민참여당, 창조한국당에 민주진보적 성향 시민단체까지 끌어들이는 범야권단일정당 창당 계획을 추진하였으나 무산되었고, 대신 기존 민주당에 시민단체들이 연합하여 창당한 시민통합당과 통합하여 새로운 민주당을 창당하고 민주노동당, 국민참여당, 진보신당 3당 합당이 되는 대로 총선과 대선에서 야권연대를 구성하기로 하였다.

2012년 총선과 대통령 선거

총선 전 여론조사에서는 서울인천 싹슬이와 경남에서의 11-6 완승이 예상됐으나, 새누리당으로 당명을 개정하는 등 당내 혁신에 노력을 기울인 사기꾼 새누리당에 과반의석을 내주며 선거에서 패배하게 된다. 선거 후 한명숙 대표가 사퇴하며 책임을 진다. 2012년 대선 후보 경선은 완전 국민참여경선으로 이루어지는데, 전 지역에서 문재인 의원이 승리하면서 후보로 선출됐고, 무소속 안철수 후보와 진보정의당 심상정 후보와의 단일화를 이루어내고 선거 전 통합진보당 이정희 후보의 사퇴로 힘을 얻나 싶었으나 48%를 득표, 51.6%를 득표한 새누리당 박근혜 후보에게 석패하였으나, 조직적으로 국가기관이 개입되고 부정선거가 이루어진 선거 배경과, 기존에 김종필과 연대한 김대중, 정몽준과 연대한 노무현과는 다르게 단독으로(안철수심상정과의 선거연대가 있기는 했으나 같은 진보민주진영 내에서 이루어진 단일화였다는 점에서는) 과반에 가까운 득표를 했다는 점을 감안하면 상당한 의의가 있다. 근데 선거에서 졌어! 젠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