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진보위키에 시각편집기가 도입되었습니다. 시각편집기는 위키문법을 몰라도 문서를 편집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이 기능을 정상적으로 사용하시려면, 환경 설정에서 이메일을 인증하여 주십시오.
    위키텍스트로 편집을 원하는 분, 익명 사용자, 이메일 미인증 사용자는 원본 편집 버튼을 이용하여 편집하실 수 있습니다.
  • 2021년 1월 5일, 진보위키가 6주년을 맞이하였습니다!

비만

진보위키
20190812 115102.jpg 이 문서는 의료와 관련된 내용을 다룹니다.
의료와 관련된 내용에 대한 상세한 설명을 합니다.
Human-skeleton-163715 1280.jpg 이 문서는 인체와 관련된 내용을 다룹니다.
인간의 육체와 관련된 내용에 대한 상세한 설명을 합니다.

비만 / 肥滿 / obesity

설명과 기준[편집 | 원본 편집]

체중이 BMI의 수치상으로 정상 기준[1]을 넘는 것을 의미한다. 이 기준으로는 근육이 많은 경우를 반영할 수 없기 때문에 체성분분석기(인바디)를 이용해 체중과 지방의 양을 분석하며 비만 여부를 가리는 경우가 있다. 비만을 상태에 따라 경도 비만, 중등도 비만, 고도 비만으로 분류하기도 하며, 비만 이전 단계를 과체중이라고도 한다. 의학적 비만은 BMI의 수치상으로 정상이거나 저체중이라도 복부에만 중성 지방이 많으면 비만으로 간주된다.

현대 사회에서 비만이 증가하는 추세이며 한국에서도 비만율이 증가하고 있다.2017년 기준 대한민국의 과체중 및 비만율은 37%이다. 2014년 기준으로 평균 BMI는 23.9이다.

이러한 비만을 치료하기 위해 식이 요법(다이어트)과 운동을 하는 사람들이 많다.

대안 우파의 왜곡[편집 | 원본 편집]

대안 우파는 비만인을 노력이 부족한 사람들이라고 비하하고 있지만 비만은 개인적인 것이 아닌 사회적인 것이라고 실증적으로 증명되었고 대안우파는 비만인이 자기 입장에서 혐오스럽게 보이기 때문에 욕하는 것을 노력 운운으로 정당화하는 것에 불과하다.[2][3]

물론 몸긍정을 곡해하는 SJW가 비만은 질병이 아니라고 하거나 비만도 개성이라고 우기는 경우가 있지만 몸긍정은 정상적인 육체 이외에 비정상적인 육체를 지닌 사람을 차별하지 말라는 것이지 비건강적인 육체를 찬양하거나 정상적인 육체를 지난 사람을 기득권자로 매도하는 운동이 아니다.

  1. 과체중은 BMI 25 이상, 비만은 BMI 30 이상. 단 아시아에서는 과체중 BMI 23, 비만 BMI 25라는 기준을 적용한다.
  2. 비만의 원인은 정제된 고탄수화물 식품과 그런 고탄수화물로 먹인 육류의 성행이라고 이미 밝혀졌다. 저소득층은 빈곤으로 인해 이러한 정크 푸드(고열량, 저영양 식품)만 접할 수 밖에 없으며 결과적으로 의학적 비만이 되고 만다. 미국에서 그런 현상이 심화되고 있다.
  3. 게다가 의학적 비만인은 탄수화물에 중독되어 있기 때문에 노력드립으로 중단하기가 매우 힘들며 비만인의 심리상태는 마약중독자와 유사하다는 것을 대안우파가 깨닫지 못하거나 부정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