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진보위키 사용자 여러분! 진보위키 2.0 프로젝트를 통한 진보위키의 구조적 개편을 알립니다! 더 알아보기..
  • 이제 진보위키 계정에 이메일이 인증되지 않으면 문서 편집이 불가능합니다. 환경 설정에서 이메일을 인증해주세요.

성해방

진보위키
이동: 둘러보기, 검색

성해방(sexual liberation) 혹은 성혁명(sexual revolution)은 성욕을 억압하는 주류 종교나 규범에 대항하여 인간의 자연스러운 성적 본능을 존중하는 사상이다.

역사

19세기 빅토리아 시대 영국은 성적 억압(Sexual Oppression)이 지금의 이슬람권처럼 심했기 때문에 여성의 성욕은 부정되었고 남성의 성욕은 억압되었다. 당시 영국은 여성 매춘부를 정신이상자로 간주했으며 남성의 자위행위는 질병을 유발한다는 주장을 정설로 간주했을 정도였다. 이는 영국뿐만 아니라 서구 전체에서 퍼졌던 거짓 이론이었다.

1920년대에 빌헬름 라이히는 지그문트 프로이트의 이론의 영향을 받아 성개방을 주장했으며 성개방을 경시한 스탈린주의와 나치즘, 보수주의를 비판했다. 라이히는 성적 억압이 비합리적인 파시즘 체제를 유지하는 원인이며 평등사회가 되려면 성개방으로 인간의 사도마조히즘을 해소해여 사도마조히즘이 바탕인 파시즘을 방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68혁명이 일어나자 성자유주의 담론이 등장했으며 이는 지금의 서구가 비서구와 달리 성적으로 개방된 사회가 되는 계기가 되었다. 이 시기에 오쇼 라즈니쉬라는 인도 철학자는 성자유주의를 주장했다.

그러나 1980년대에 영국과 미국에서 신보수주의와 신자유주의가 퍼지자 성소수자와 성매매, 혼전성교, 포르노가 제한이 되었고 에이즈공포증을 선동해 성소수자를 탄압하는 만행까지 자행하게 되었다. 게다가 성자유주의를 주장하는 페미니스트들이 몰락하고 성자유주의에 부정적인 래디컬 페미니스트들이 주류가 된 것도 이 시기이다. 오쇼 라즈니쉬도 이 시기에 탄압을 당했다.

그 이후로 신자유주의가 유발한 빈부격차로 인해 외모격차가 벌어져 소수의 미남미녀들만 성생활을 영휘하는 성적 불평등이 생겼고 이에 대한 부작용으로 빌헬름 라이히의 예측처럼 대안우파라는 파시즘 운동과 남성혐오적 래디컬 페미니즘이 일어나는 계기가 되었다.

해당 인물

함께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