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진보위키에 시각편집기가 도입되었습니다. 시각편집기는 위키문법을 몰라도 문서를 편집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이 기능을 정상적으로 사용하시려면, 환경 설정에서 이메일을 인증하여 주십시오.
    위키텍스트로 편집을 원하는 분, 익명 사용자, 이메일 미인증 사용자는 원본 편집 버튼을 이용하여 편집하실 수 있습니다.
  • 2021년 1월 5일, 진보위키가 6주년을 맞이하였습니다!

시대역량

진보위키

시대역량(한자:時代力量, 영어:New Power Party)은 대만의 좌파 민족주의자, 환경운동가, 노동조합 활동가, 해바라기 운동을 주도한 학생운동가 등 대만의 여러 선명 진보 인사들을 규합해 창당한 대만의 진보주의 정당이다. 대만의 급진적인 청년 운동권들을 규합한 정당이라 리버럴에 가까운 민주진보당보다 더 좌파에 가깝다. 2015년 1월에 창당되었고 꾸준히 국회에서 의석을 확보중이다.

집값 조정, 노동환경 개선, 중국자본에 대한 견제, 사회복지 강화 등에 관심이 많으며 성평등과 페미니즘, 성소수자 인권 문제에 있어서도 민주진보당보다 적극적이다.

대내적으로는 민주진보당의 반계급적이고 반민족적인 행태에 부정적이며 중국 국민당을 비롯한 매국 친중, 수구세력은 혐오하다사피 한다. 그래서 대외적으로는 중국의 자본 유입과 제국주의에 반대하며 이로 인해 민진당보다 친서방 성향이 강한편이다.

대만 좌파들의 중국에 대한 반감과 친미,친일적 정서에 대해선 대만 정치 특수성에서 비롯된 불가피한 측면이 있고[1] 이를 한국 우파들의 인종주의적 반중과 숭미적 태도와 동일시하기에는 매우 무리가 있으며 대만의 역사적 특수성을 감안할 필요가 있다. 실제로 우파들에게 친중이라고 욕먹고 실제로 미 제국주의에 부정적인 도올 김용옥도 대만의 진보적 민족주의 운동에 대해 매우 긍정적으로 평가하며 중국의 제국주의를 비난했다. # (18분 46초)

대외적인 진보적 연대도 지향하는 편인데 대한민국의 진보정당인 정의당, 미래당과 교류한 바 있다.

국내에서는 범록연맹 정당으로 잘못 알려져 있는데 대만 독립주의 정당이긴 하지만 범록연맹 소속은 아니다. 물론 초기에는 친-민주진보당이였고 차이잉원 임기 초에 민주진보당과 연립정부를 구성하기도 했으나 했으나, 차이잉원이 문재앙처럼 2017년~2018년 사이에 노동개악 등을 저지르자 2018년 연정 파기를 선언한 이후로 반-민주진보당 스탠스가 강해졌고, 현재는 대만 현지에서 범록연맹으로 간주되지 않는다.

  1. 대만의 중국국민당 등 수구 잔존세력은 기본적으로 중화 정체성을 지지하며 중국의 자본가들과 독재 세력과 유착하며 대만 무산계급을 재앙에 빠뜨리고 있으며, 신당이나 중화통일촉진당 같은 극우세력의 경우 아예 중국(대륙정권)을 숭배하는 경향이 있다. 한국 우파들이 미국,일본을 대하는 태도와 아주 유사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