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진보위키 사용자 여러분! 진보위키 2.0 프로젝트를 통한 진보위키의 구조적 개편을 알립니다! 더 알아보기..
  • 이제 진보위키 계정에 이메일이 인증되지 않으면 문서 편집이 불가능합니다. 환경 설정에서 이메일을 인증해주세요.

시오니즘

진보위키
이동: 둘러보기, 검색

시오니즘은 19세기 초에 시작된 유대인의 민족주의 운동이다.

역사

프랑스혁명으로 국민주의(Nationalism)과 민족주의(Ethnicism)이 탄생했고 당시 유럽 내에 유대인들은 이에 영향을 받아 시오니즘을 창시하게 되었다. 시오니즘의 창시자인 테오도어 헤르츨은 무신론자였지만 자신의 부모가 유대인이었기 때문에 자기 스스로를 유대인이라고 정의했다.

시오니스트들은 유대인의 국가를 만들기 위해 영국, 프랑스, 독일에게 로비를 벌여왔으며 19세기 말에 팔레스타인으로 유대인들이 이주하기 시작했다. 그 와중에 나치 독일이 홀로코스트를 자행하자 유대인 사이에서 시오니스트들이 급증했으며 이는 이스라엘 탄생 계기가 되었다.

이스라엘 초기 시오니스트들은 대개 좌파성향이었지만 1967년에 6일 전쟁 이후에 이스라엘이 미국에게 인정받으면서 점차 우경화가 되어 지금에 이르게 되었다.

종류

노동 시오니즘

사회주의 사상의 영향을 받은 시오니즘이고 대개 좌파 성향이다. 초기 이스라엘 지도자들이 노동 시오니즘을 지지했으며 이스라엘의 우경화 이후로 쇠퇴했지만 현 이스라엘 정부의 팔레스타인 탄압을 반대하고 있으며 일부는 팔레스타인인들도 과거엔 유대인이라는 이론을 지지하고 있다.

수정주의 시오니즘

Harmfulpic1.jpg 이 문서는 유해한 대상에 대한 설명을 다룹니다.
인체나 정신에 유해한 대상에 대한 상세한 설명을 합니다.
Garbpic1.JPG 이 문서는 쓰레기에 대한 설명을 다룹니다.
지구상의 다양한 쓰레기에 대한 상세한 설명을 다룹니다.
Killer-820017 1280.jpg 이 문서는 범죄자에 대한 설명을 다룹니다.
반사회적인 끔찍한 범죄자에 대한 상세한 정보를 다룹니다.

일반인들이 잘 알고 있는 시오니즘 분파이다. 우파 시오니즘이라고 하며 팔레스타인인들과 무슬림을 배제하고 친미성향을 지녔다. 1948년부터 자행해온 팔레스타인인 학살과 차별의 주범이고 1970년대부터 이스라엘을 주도하는 분파이다. 이들이 미국과 결탁하여 우파 시오니즘을 퍼트렸으며 시오니즘의 이미지가 국제적으로 안 좋아지게 만들었다.

유대교근본주의자들과 달리 성소수자, 여성 인권을 내세우지만 이는 이스라엘이 다른 아랍 국가들에 비해 민주주의 국가로 위장하는 전술에 불과하다. 네타냐후 정부가 퀴어 축제를 후원했는데 이는 핑크워싱이라고 비난받고 있다.

종교 시오니즘

Religionpic1a.jpg 이 문서는 종교와 관련된 설명을 다룹니다.
종교적인 내용에 대한 상세한 설명을 합니다.
Garbpic1.JPG 이 문서는 쓰레기에 대한 설명을 다룹니다.
지구상의 다양한 쓰레기에 대한 상세한 설명을 다룹니다.
Faspic2.jpg 이 문서는 파시스트에 대한 설명을 다룹니다.
파시스트에 대한 상세한 설명을 합니다.

유대교 근본주의자들이 내세우는 시오니즘 분파이다. 이들은 이슬람주의자들과 같이 타종교혐오, 성소수자혐오, 여성혐오를 자행하고 있으며 예루살렘에 바위의 돔을 무너트리고 제 3의 성전을 건설하려고 하고 있다. 일부는 반서구성향이다.

이스라엘 정부는 바위의 돔이 무너지면 이슬람권 전체가 봉기할 수 있기 때문에 팔레스타인인을 핍박해도 종교 시오니스트들의 이런 행태를 막고 있으며 종교 시오니스트들은 이스라엘 정부의 이런 정책을 보고 이스라엘이 유대신정국가가 되어야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편견과 반박

나치즘과 시오니즘은 같다

이스라엘 정부가 건국 직후부터 자행해온 범죄들이 많이 알려졌고 그래서 생긴 편견이다.

그러나 초기 시오니스트들은 대개 좌파성향이었으며 우파성향의 시오니스트들이 사회주의를 혐오하여 미국, 영국에 빌붙었고 이들이 1970년대부터 이스라엘의 주류시오니스트들이 되버린 탓이 크다.

좌파 시오니스트들은 이스라엘 정부의 행태를 비판하고 있으며 팔레스타인인도 과거엔 유대인이었다고 생각할 정도이다.

볼셰비즘과 시오니즘은 같다

유럽, 미국의 극우파들이 내세우는 반유대주의 음모론이다.

실제로 볼셰비스트와 시오니스트들은 서로 대립했고 일부 우파 시오니스트들이 나치 독일과 결탁하여 볼셰비스트를 없애달라고 로비를 벌였을 정도이다. 그리고 당시 볼셰비스트들은 시오니즘을 노동자를 분열시키는 불온사상으로 간주했으며 지금도 사회주의자들은 시오니즘 자체를 절대악으로 간주하고 있다.[1]

비판

시오니스트들이 정의하는 유대인 개념이 불분명하고 이런 개념을 세계화시켰다.

19세기 이전에 당시 유럽인들에게 통용되던 유대인 개념은 원래 유대교를 믿는 집단을 의미했다. 시오니스트들은 민족주의 사상의 영향으로 유대인을 혈연적 개념인 동시엔 종교적 개념으로 간주했으며 이는 후기에 나치스트들이 유대인을 인종개념으로 간주한 것과 다를 바가 없었다.

시오니스트들은 히브리어를 모어로 사용하지 않은 유럽인들에게 과거 혈연적 조상이 유대교를 믿었다는 이유로 유대인으로 간주하고 있고 생전에 유대교로 개종한 사람에게도 유대인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예를 들면 카를 마르크스와 레프 트로츠키, 로자 룩셈부르크 본인은 생전에 자신을 유대인이라고 생각한 적이 없었지만 시오니스트들의 로비때문에 이들은 사후에 유대인으로 알려지게 되었다. 그러나 이들을 유대인으로 만드는 것은 반유대주의를 조장하고 있는 우파세력[2]을 유리하게 만드는 행태이고 이는 탈민족주의자의 비판 대상이 되고 있다.


함께 보기

각주

  1. 이스라엘 유대인인 토니 클리프의 영향을 받은 SWP가 이런 성향이 강하다.
  2. 이슬람주의자들도 포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