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진보위키에 시각편집기가 도입되었습니다. 시각편집기는 위키문법을 몰라도 문서를 편집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이 기능을 정상적으로 사용하시려면, 환경 설정에서 이메일을 인증하여 주십시오.
    위키텍스트로 편집을 원하는 분, 익명 사용자, 이메일 미인증 사용자는 원본 편집 버튼을 이용하여 편집하실 수 있습니다.

영국

진보위키
영국의 국기

영국(한자: 英國, 영어: United Kingdom of Great Britain and Northern Ireland) 은 잉글랜드·스코틀랜드·웨일스·북아일랜드 이상 네 나라가 연합해서 만들어진 나라이며, 정식 명칭은 대브리튼 및 북아일랜드 연합왕국이다. 이중 북아일랜드는 아일랜드(에이레)섬에 나머지 세 나라는 브리튼섬에 소재한다. 가장 인구가 많고 정치·경제·문화의 중심인 대 런던권(Greater London)이 소재한 지역이 잉글랜드인지라, 외국에서는 흔히 영국을 잉글랜드로, 영국인을 잉글리시로 부르는 사람들이 많다. 하지만, 영국 내에서는 잉글랜드·잉글랜드인만을 그렇게 부른다. 일반적으로 영국인들의 각 구성국에 대한 소속 의식은 국가(영국)에 대한 소속 의식에 우선한다. 축구 경기에 각 구성국별로 대표팀을 구성해서 출전시키는 관행은 이를 반영한 것.

수도는 런던이며, 입헌군주제내각책임제 국가이다. 미국이 대통령중심제의 원조라면, 내각책임제의 원조인 나라다. 현 수상은 보리스 존슨이다.

세계 최초로 산업혁명이 일어난 나라이며, 과거 제국주의 대영제국 시절에는 육지 면적과 세계 인구의 대략 4분의 1을 차지하여 '해가 지지 않는 나라(the empire on which the sun never sets)'라고 불리기도 하였다. 이러한 과거의 영광은 영연방의 존속과 UN 상임이사국 지위로 현재까지 어느 정도 보존되는 중이다. 물론 영어의 세계적 보급도 그와 같은 '팍스 브리타니카(Pax Britannica)'와 불가분의 관계가 있다.

과거의 성세를 차치하더라도, 현재 GDP 세계 6위의 경제대국이자 전세계 9개국밖에 없는 핵보유국 중 하나다.

미국의 핵심 동맹국을 가리키는 이른바 '다섯 개의 눈(the Five Eyes)' 중 하나로서, 미국이 21세기에 벌인 대외 침략전쟁에 빠짐없이 전투부대를 파견한 죄과가 있는 나라이기도 하다.

과거 유럽연합의 핵심 구성국이었으나, 2016년 6월 23일 실시된 국민투표에서 유럽연합 탈퇴가 결정되었고, 2020년 1월 31일 최종적으로 탈퇴했다(브렉시트).

양을 많이 키우고, 비가 많이 오는 나라다. 2015년 기준으로 양은 2310만 마리로 집계되었고, 연간 강수량은 2001-2019년 평균 1416.6mm를 기록했다. 근데 강수량은 연평균 1300mm 정도인 한국과 비교해서 별 차이가 안 난다. 한국은 여름에 강수가 집중되는 데 반해, 영국은 강수 분포가 연중 고르기 때문에 내리는 양은 비슷해도 비가 훨씬 자주 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