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진보위키 사용자 여러분! 진보위키 2.0 프로젝트를 통한 진보위키의 구조적 개편을 알립니다! 더 알아보기..
  • 이제 진보위키 계정에 이메일이 인증되지 않으면 문서 편집이 불가능합니다. 환경 설정에서 이메일을 인증해주세요.

오정염

진보위키
이동: 둘러보기, 검색

오정염(Ngô Ðình Diệm / 吳廷琰 / 응오 딩 지엠, 1901 ~ 1963)은 베트남의 관료이자 남베트남의 정치인으로, 세례명은 쟝 밥띠쓰뜨(Jean Baptiste)이다. 꾸앙 빙성 레 투이현에서 내부상서 응오 딩 카의 아들로 태어났으며 아비의 뒤를 이어 대남 조정 내부상서를 지냈다.

1930년 베트남 국민당과 공산당이 주도한 반프랑스 봉기가 일어나자 그는 프랑스에게 공산당원들을 고발했고, 프랑스 당국과 함께 이를 진압하여 베트남의 독립운동가들을 탄압했다. 태평양 전쟁시기 일본제국편에 붙기도 하였다. 일각에서는 남베트남 정권에 정당성을 부여하기 위해 그가 '독립운동가 라는 점을 강조해서 얘기하는데, 제1차 인도지나 전쟁 당시 그가 베트남 독립을 위해 한 것은 없었다.

이후 베트남국 수상을 지내다가 보대제를 국민투표로 폐위시킨 뒤, 베트남공화국 건국 후 초대 대통령직에 당선됐다. 재임기간 중 독재정치와 가족정치를 일삼았고, 수 많은 부정부패들을 저질렀으며, 1963년 11월 미국 CIA가 일으킨 쿠데타로 인하여 물러나고 망명중 암살당해 사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