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진보위키에 시각편집기가 도입되었습니다. 시각편집기는 위키문법을 몰라도 문서를 편집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이 기능을 정상적으로 사용하시려면, 환경 설정에서 이메일을 인증하여 주십시오.
    위키텍스트로 편집을 원하는 분, 익명 사용자, 이메일 미인증 사용자는 원본 편집 버튼을 이용하여 편집하실 수 있습니다.

우고 차베스

진보위키

우고 라파엘 차베스 프리아스(스페인어: Hugo Rafael Chávez Frías, 1954년 7월 28일 ~ 2013년 3월 5일)는 베네수엘라의 정치가이자 군인으로, 제64대 대통령이다.

개요[편집 | 원본 편집]

시몬 볼리바르카를 마르크스에 심취했던 종교적 사회주의자인 우고 차베스는 1992년 쿠데타를 시도하였으나 실패했다. 1997년 제5공화국운동을 창당하고 난 후 1998년 대통령에 당선되었다. 그는 대외적으로는 반미 성향을 보이고 세계화와 신자유주의 정책에 대해서 부정적으로 보았다. 그래서 석유 회사를 국영화하고 쿠바, 에콰도르, 볼리비아, 아르헨티나 등 주변국에 석유를 수출 했다. 게다가 자신에 비협조적인 사법부를 공격하고 정부를 비판하는 언론보도를 통제하는 등 반대자들을 강력히 탄압해 국제 사회로부터 비판을 받기도 했다. 이에 따라 2002년 미국이 후원한 우익들이 쿠데타 시도와 파업을 추진했지만 진압하고 빈부격차, 질병, 문맹, 영양 부족과 빈곤 등의 사회문제 퇴치, 복지정책을 추진해서 지지를 얻고 대선에서 4선까지 성공했다. 그러나 말에 국제유가 하락과 미국의 방해공작으로 인해 베네수엘라 경제는 위기에 빠지게 되었다.

결국 암으로 인해 2013년 3월 5일에 사망하였다. 그가 죽은 후 니콜라스 마두로가 대통령이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