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진보위키 신문고가 개장하였습니다! 자유게시판, 사랑방(위키 토론), 차단 재검토 요청은 진보위키 신문고를 이용해 주세요. 더 알아보기..
  • 이제 진보위키 계정에 이메일이 인증되지 않으면 문서 편집이 불가능합니다. 환경 설정에서 이메일을 인증해주세요.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진보위키
이동: 둘러보기, 검색

전국교직원노동조합(약칭:전교조)은 1989년 5월 28일 창립된 소아교육원, 초중고교 교원을 조합원으로 하는 대한민국의 노동조합이다. 1987년 출범한 전교협 모체로 하여 창립되었으나 당시 대통령 노태우는 대국민 담화로 전교조가 불법단체임을 선언 뒤, 정부는 교육공무원과 사립교원의 노동조합 결성을 불법으로 판단, 가입 조합원을 전원 해직하였다. 그러나 1993년 많은 수의 해직 교사들이 후에 복직되었고, 1999년 1월 6일 교원노조 설립 및 운영 등에 관한 법률이 국회를 통과하면서 합법화되었다

파일:전교조.jpg
전교조 로고

독재시대로 돌아간 박근혜 정부의 전교조 탄압

전교조가 고용노동부가 내린 "해직자조합원으로 인정하는 규약을 고치라"는 시정명령을 지키지 않음으로써, 고용노동부는 24일 전교조에 법외노조가 됐음을 통보하였다.

유사한 단체

유사한 단체로 일본교직원조합(일교조)가 있다. 일교조는 기미가요, 일장기 법제화 반대, 역사교과서 왜곡문제 등에 대한 반대를 하는 단체이며 한국으로 치면 뉴라이트인 새로운 역사를 만드는 모임(새역모)에 맞서는 단체이다. 즉, 한국 입장에서 굉장히 개념있는 단체이다.

일교조의 진교육 같은 구호가 전교조의 참교육과 비슷하고 투쟁 방식도 비슷한데서 일교조가 전교조의 모델이 된 것으로 보인다.

일교조는 교사 감축계획에 맞서 ‘휴가 투쟁’을 했는데 3일 동안 휴가 투쟁에서 첫날은 조합원 30%가 집단 휴가를 내고 다음 날은 다른 조합원들로 30%가 결근하는 식으로 3·3·4 투쟁을 벌이면서 교육당국을 압박하는 것인데 전교조가 자주 선택했던 ‘연가 투쟁’도 이와 유사하다.

전교조 표어

민족 민주 인간화 교육

전교조 위원장

현재 윤영규, 김정훈 공동 위원장 형태

전교조 홈페이지

전국교직원노동조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