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편집 분쟁이 발생할 경우 반드시 토론 문서에서 토론 후 문서를 편집하십시오.
  • 진보위키의 편집 지침이 세워졌습니다. 반드시 읽어보신 후 문서를 편집해 주세요.
  • 진보위키에 자유게시판이 생겼습니다! 자유롭게 이야기를 나눠보세요. :)

진보위키토론:새로운소식의 토론 주제

진보위키

[단독]文정부, 네번째 특별사면 추진..여야 한명숙·이석기·이명박 거론

3
율악 (토론기여)

20201118115901297utpc.jpg

문재인 대통령/사진=이기범 기자 [email protected]

정부가 문재인 대통령 취임 이후 네번째 특별사면을 추진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18일 머니투데이 더엘(theL) 취재를 종합하면 법무부 형사기획과는 최근 특별사면 대상자에 대한 기초자료 수집에 나선 것으로 파악됐다. 이번 특별사면은 연말·연초를 맞아 단행될 계획이다.

일선 교도소·구치소는 이미 선별작업에 착수했다. 법무부로부터 지침을 내려받아 대상자를 선별해 보고하고 있다고 한다. 한 관계자는 "구체적인 기준이 내려온 것은 아니"라면서 "보통 일선 소에서는 특별사면 규모의 200~300% 인원을 추려 명단을 올려보낸다"고 전했다.

여권에서는 사면 대상 여권 인사로 한명숙 전 국무총리 등이 거론된다. 한 전 총리는 문 대통령 집권 이후 매번 특별사면 대상에 올랐으나 만기 복역했고, 아직 복권(상실된 자격 회복)되지 않았다. 여당은 최근 한 전 총리 검찰 수사 재조사를 요구,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필요성을 공감해 재조사 지시를 내린 상태다. 이를 두고 특별사면을 위한 포석을 깐 것이 아니냔 분석이 나오기도 했다.

아울러 2015년 1월 징역 9년형이 확정받은 이석기 전 통합진보당 의원의 사면 여부도 관심이다.

야권에선 지난달 징역 17년을 확정받은 이명박 전 대통령에 대한 사면이 언급된다. 형을 확정받은 대상은 대통령의 권한으로 형 면제를 받을 수 있게된다.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은 이 전 대통령의 형이 확정되자 라디오 방송에 출연해 "명백히 잘못한 게 있기 때문에 그것에 대해서 감싸기는 어렵겠지만 어쨌든 한 나라의 얼굴이었던 분이라서 굉장히 안타깝다"며 문 대통령에게 통 큰 사면을 요구하기도 했다.

(후략)

출처 - https://news.v.daum.net/v/20201118110657151

율악 (토론기여)

이번에야말로 이석기 前 의원이 사면되기를 바랍니다.

사회주의만세 (토론기여)

이석기 석방

"[단독]文정부, 네번째 특별사면 추진..여야 한명숙·이석기·이명박 거론"에 답변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