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진보위키 사용자 여러분! 진보위키 2.0 프로젝트를 통한 진보위키의 구조적 개편을 알립니다! 더 알아보기..
  • 이제 진보위키 계정에 이메일이 인증되지 않으면 문서 편집이 불가능합니다. 환경 설정에서 이메일을 인증해주세요.

텔레그램

진보위키
이동: 둘러보기, 검색
"텔레그램은 다른 메신저와 달리

서버를 저장하지 않고 자동삭제합니다.

상업목적의 광고마케팅 해방!!!

공권력의 도청 감청 절대 안전!!!"[1]

240px-Telegram_logo.svg.png

텔레그램은 Telegram Messenger LLP사가 개발하고 운영중인 오픈소스 모바일 메신저이다.

소개

텔레그램은 러시아 출신의 니콜라이 드로프(Nikolai Durov)와 파벨 드로프(Pavel Durov) 형제가 개발하였고 2013년 8월에 iOS를 시작으로 서비스를 시작하였다. 현재는 대부분의 플랫폼을 지원한다. iOS, 안드로이드는 물론 Windows Phone까지 지원하며 데스크탑에서는 Windows, macOS와 Linux를 지원한다. 심지어 웹브라우저용 텔레그램도 있어서 텔레그램이 출시되지 않은 플랫폼에서도 인터넷 브라우저만 있으면 텔레그램을 이용할 수 있다. 사실상 거의 모든 플랫폼에 서비스를 하는 셈.

특징

가벼움

텔레그램은 온갖 기능을 쑤셔넣은 모 메신저와는 다르게[2] 채팅이란 메신저의 본연의 기능에 매우 충실하다. 따라서 굉장히 가볍고, 속도도 빠르다.

비영리

텔레그램은 영리를 추구하는 메신저가 아니다. 클라이언트들이 전부 다 오픈소스이고, 텔레그램 개발자인 페벨 드로프가 텔레그램은 영리를 추구하지 않을것이며 광고를 넣지 않을것이다 라고 밝혔다.

클라우드 기반

텔레그램은 클라우드 기반이라 모든 메시지가 암호화되어 텔레그램 클라우드에 저장된다. 따라서 언제 어디서든 모든 메시지가 모든 기기에 동기화되며, 메시지를 잃어버릴 염려를 하지 않아도 된다. 또한 텔레그램 클라우드는 전 세계에 걸쳐서 서버가 있기 때문에, 사용자로부터 가장 가까운 서버를 자동으로 찾아 접속한다. 따라서 속도도 굉장히 빠르다.

보안

텔레그램은 두가지 방법의 대화를 제공하는데 일반채팅이랑 비밀채팅이 있다. 일반채팅은 텔레그램 클라우드에 메시지가 저장되지만 비밀채팅은 텔레그램 클라우드에 메시지가 저장되지 않고, 단대단 암호화를 적용하여 본인의 기기와 상대방의 기기 외에서는 메시지를 그 누구도 읽을 수 없다는 특징이 있다. 비밀 채팅에서는 메시지 자동 삭제 기능을 쓸 수가 있는데, 이 기능을 사용할 경우 메시지가 상대방이 읽은 시간으로부터 설정한 시간이 지나면 자동으로 삭제된다.

외부링크

사이트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