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진보위키 사용자 여러분! 진보위키 2.0 프로젝트를 통한 진보위키의 구조적 개편을 알립니다! 더 알아보기..
  • 이제 진보위키 계정에 이메일이 인증되지 않으면 문서 편집이 불가능합니다. 환경 설정에서 이메일을 인증해주세요.

트로츠키주의

진보위키
이동: 둘러보기, 검색

트로츠키주의(Trotskyism)는 레프 트로츠키가 주창한 마르크스주의의 한 갈래로서, 본래는 소련 하의 마르크스-레닌주의 진영에서 비하적인 표현으로 쓰였으나, 추후 제4인터내셔널을 비롯 트로츠키를 지지하는 사람들이 생기자 생긴 정치 이념이다. 트로츠키가 살아 생전 볼셰비키-레닌주의자임을 자처하여, 볼셰비키-레닌주의로 불리기도한다.

스탈린주의와의 분쟁

스탈린주의는 소련은 다른나라의 혁명에 간섭하거나 지원하는 것이 아니라 소련 자체의 사회주의를 먼저 이뤄야 한다고 보았다. 일국사회주의는 모든 나라들이 국제기구를 위에 두고 국제적인 사회주의 혁명이 일어나야 한다고 본 연속혁명론을 주장했다.

숙청

당시 코민테른은 이오시프 스탈린이 완강하게 지배하고 있었으며, 레프 트로츠키는 추방당했다가, 제 4인터내셔널을 파리에서 창립, 이후 스탈린에 의해 끝내 암살당하고 만다.

분파

IBT(정통 트로츠키주의) 계열

IBT (국제 볼셰비키 그룹) 을 기치로 한 정통 트로츠키주의자들은, 소련이 노동자 국가는 노동자 국가이되, 퇴보한 노동자 국가 라고 주장하면서, 소련사회주의 체제였음은 긍정한다.

IST(네오 트로츠키주의) 계열

IST (국제 사회주의자 경향) 을 기치로 한 네오 트로츠키주의자들은, 소련이 노동자 국가나 사회주의 체제 자체가 아니며, 국가자본주의 성향의 자본주의 국가 라고 주장하면서, 옹호할 가치가 없는 타도대상이라고 주장한다. 또한 IST에서 가장 큰 정당은 영국 사회주의노동자당으로, 지도자인 토니 클리프가 바로 네오 트로츠키주의의 창시자격인 인물이다. 토니 클리프는 소련을 국가자본주의 국가라고 주장한다. 대한민국의 다함께류 (노동자연대 등) 도 역시 IST, 네오 트로츠키주의 성향이다. 여기서 주최하는 맑시즘 포럼에 IST쪽 인사들이나 영국 사회주의노동자당 쪽 인사들이 참여하고, 노동자연대의 로고가 IST의 로고와 유사하기도 하다.

단체

대한민국

국제

유명한 트로츠키주의 국제단체는 제4인터내셔널이다. 보통 프롤레타리아 국제주의를 표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