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진보위키 사용자 여러분! 진보위키 2.0 프로젝트를 통한 진보위키의 구조적 개편을 알립니다! 더 알아보기..
  • 이제 진보위키 계정에 이메일이 인증되지 않으면 문서 편집이 불가능합니다. 환경 설정에서 이메일을 인증해주세요.

2019년 일본 상품 불매운동

진보위키
이동: 둘러보기, 검색

일본불매.png

개요

2019년 일본극우 민족주의 정권인 아베 신조 정부가 일제 강제징용 손해배상 사건 판결을 빌미로 행한 2019년 일본의 대한국 경제제재 조치에 대한 대항으로써 대한민국에서 일어나고 있는 일본 상품에 대한 불매운동이다.

평가

옹호

일본 극우 정권의 경제보복 자체가 부당하기 때문에 한국인들 입장에서는 방어적인 태도를 보일 수밖에 없다. 일본 상품 불매운동을 하면 일본 경제의 타격을 입힐 수 있으며 이는 일본의 시민들이 아베 정권에 불만을 가지게 할 수 있다.

이미 서구의 여러 경제신문과 리버럴 언론조차 일본이 자유무역 수호자를 자처해놓고 자유무역을 파괴하고 있다고 비난하고 있다.

추가 바람.

비판

탈민족주의 진보주의자들의 비판

일본 내 좌파 대다수와 한국의 좌파 비주류의 경우 불매운동의 취지는 이해하지만 일본 우파~극우들의 혐한선동에 역이용될 가능성이 높으며 이는 아베정권의 생명력을 키워줄 수 있다는 비판을 제기한 바 있다. 즉 민족주의적 불매운동이 아닌 탈민족적 개념에서 한국 리버럴+좌파와 일본 리버럴+좌파가 연대해 반아베, 반파시즘 전선을 구축해야 한다는 것.

노동자연대같은 한국 내 일부 좌파~극좌파들은 불매운동보다는 일본 우파들을 비롯한 일본 제국주의자들을 타도하는 데 힘써야 할 것이라고 비판한다.[1] 추가 바람.

대한민국의 몇 안되는 사회주의자인 홍세화는 관제 민족주의에 불과하며, 결국 승자는 양국의 민족주의자와 자본이 될 것이라고 비판했다.[2]

비판자들의 문제점

불매운동을 비판하는 자들의 문제점은 이 문제가 강제징용 피해자들의 인권 문제이자 제재로 인한 경제 문제임을 외면한채 단순히 ~주의라는 식으로 이념 딱지를 붙이고 매도한다는 점이다. 또한 불매운동은 정치권의 개입을 배척할 정도로 자발성을 중시함에도 근거 없이 관제라는 매도를 한다는점이다. 또한 이들이 내놓는 대안도 청구권 문제에 대한 역사를 왜곡하거나 또는 과도하게 이상적이라는 문제가 있다.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