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진보위키에 시각편집기가 도입되었습니다. 시각편집기는 위키문법을 몰라도 문서를 편집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이 기능을 정상적으로 사용하시려면, 환경 설정에서 이메일을 인증하여 주십시오.
    위키텍스트로 편집을 원하는 분, 익명 사용자, 이메일 미인증 사용자는 원본 편집 버튼을 이용하여 편집하실 수 있습니다.

진보위키토론:자유게시판의 토론 주제

진보위키

가입인사드리면서 몇가지 의문사항 제기하겠습니다

2
람브로스 (토론기여)

안녕하세요. 웹서핑하며 우연히 알게되었는데 오늘에야 가입했습니다.

사용자들의 폭이 좁아서 그런지 일방적이거나 과장된 서술이 종종 눈에 뜁니다. 가령 중국을 비판하고 홍콩시위에 동조하는 이들은 "대다수"가 극우적이거나 국가보안법을 옹호한다던지.. (물론 그런 경우도 적지 않지만 제가 알고 있기로는 배우 김의성씨 같이 극우가 아닌 일관된 입장을 가진 분들이 더 많았습니다) 분명 진보위키는 "혐오와 차별을 반대"한다고 명시되어있는데 "틀딱"이라는 표현이 기재된 것을 보고 기겁을 했습니다. 이 표현은 커뮤니티 성향을 막론하고 극우성향의 노년층을 조롱하는 용어인데 전형적인 노인혐오에 일베식 용어입니다.

"혐오와 차별에 대한 반대"가 아전인수격으로, 자의적으로 해석되는 일은 없기를 바랍니다. 그리고 "진보적"이라는 의미를 좀더 폭넓고 심층적으로 해석했으면 좋겠습니다. 그래야 건강한 토론과 참여가 이어질 수 있지 않겠습니다. 가령 전략적으로 민주당에 표를 주는 견해와 그에 반대하는 견해가 진보적인 입장에서 모두 있을 수 있죠. 막연하게 자신과 다른 위치나 계층집단에 속한다고 "우익적"으로 단정하는 일은 없었으면 합니다.
율악 (토론기여)

진보위키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이전 사용자들의 비속어성 표현과 이전 및 현재 사용자들의 과장된 표현 등은 분명히 문제로서 의식하고 있는 바입니다. 함께 진보위키를 가꿔나갔으면 좋겠습니다.

"새 항목"을 클릭하면 이 위키의 이용 약관에 동의한 것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