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진보위키 사용자 여러분! 진보위키 2.0 프로젝트를 통한 진보위키의 구조적 개편을 알립니다! 더 알아보기..
  • 진보위키 신문고가 개장하였습니다! 자유게시판, 사랑방(위키 토론), 차단 재검토 요청은 진보위키 신문고를 이용해 주세요. 더 알아보기..
  • 이제 진보위키 계정에 이메일이 인증되지 않으면 문서 편집이 불가능합니다. 환경 설정에서 이메일을 인증해주세요.

"한국어 위키백과"의 두 판 사이의 차이

진보위키
이동: 둘러보기, 검색
잔글 (178.219.31.252(토론)의 편집을 노이221의 마지막 판으로 되돌림)
(태그: 되돌리기)
(허위정보 게재)
 
(같은 사용자의 중간 판 하나는 보이지 않습니다)
16번째 줄: 16번째 줄:
  
 
=== 허위정보 게재 ===
 
=== 허위정보 게재 ===
위에서 지적한대로 누구나 수정할 수 있기 때문에, 악의를 가진 수정자들이 거짓정보나 가짜뉴스를 배포하는 일이 잦다. 예를 들어 한국어판 위키백과에는 "에이즈 감염자수에 따른 나라 목록"이란 항목이 있는데 , 중국이 성인 에이즈 감염율 30%라는 황당한 기술이 있다. [https://archive.fo/qIft2] 이는 [[혐중]] 위키러가 허위사실을 기록했다. [[나무위키]]에 비해 위키피디아에서는 사용자수가 적기 떄문에 이런 허위정보가 기술되는 일이 많다.
+
위에서 지적한대로 누구나 수정할 수 있기 때문에, 악의를 가진 수정자들이 거짓정보나 가짜뉴스를 배포하는 일이 잦다. 예를 들어 한국어판 위키백과에는 "에이즈 감염자수에 따른 나라 목록"이란 항목이 있는데 , 중국이 성인 에이즈 감염율 30%라는 황당한 기술이 있다. [https://archive.fo/qIft2] 이는 [[혐중]] 위키러가 허위사실을 기록했다. [[나무위키]]에 비해 위키피디아에서는 사용자수가 적기 떄문에 이런 허위정보가 기술되는 일이 많다. 이는 네오콘들이 합세한 영어 위키피디아 또한 비슷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예를 들면 영어 위키의 경우 스탈린 대숙청을 인종청소로 표기한다던지, 베트남 전쟁 전사자 문서에 근거출처 불명인 루돌프 럼멜 자료를 인용한다던지, 남부연합 문서에 KKK나 극우로 추정되는 자가 집필한 것으로 추정되는 내용이 적잖게 있다는 점에서 매우 비슷하다.
  
 
=== 기계적 중립 ===
 
=== 기계적 중립 ===

2019년 12월 1일 (일) 14:09 기준 최신판

한국어 위키백과는 말 그대로 한국어판 위키백과이다.

한국어 위키피디아는 위키피디아 중에서 한국어로 운영되는 오픈 웹 백과사전이다. 2002년 출범했으며 2019년 현재 약 100여만개, 넘겨주기를 제외한 순수문서는 약 40여만개의 항목을 가진 웹백과이다.

한국어 위키위키의 오리지널 위키라고 할 수 있으며, 다른 한국어 위키위키와는 다르게, 학술적 백과사전 을 만드는 프로젝트이므로, 신뢰할 수 있는 출처와 백과사전적인 등재 기준, 신중한 토론 등을 요구하는 면이 있다. 타 위키와는 다르게, 백과사전 이므로, 지엽적인 서술을 금지하는 면이 있다.

그러나 아무나 수정할 수 있기 때문에 잘못된 정보도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실제로 허위정보가 게시되는 경우가 있다.

일본 관련해선 일본우익 성향 서술자들이 수정하는 경우도 많다.

특징

한국어 위키백과는 지미 웨일즈가 설립한 위키피디아의 약관에 따라 작성되고 운영되고 있다. 따라서 처음 만들어진 영문판 위키피디아의 저작권 방침에 따라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센스와 GNU 자유문서의 2중 라이센스를 따른다. 그리하여 이 규약만 따르면 별문제 없다고 생각되지만, 실제로 여러 문제점이 발견되고 있다.

문제점

누구나 수정할 수 있다보니 역사적 인물에 대한 허위사실이 비판 혹은 교차검증 없이 서술되는 경우가 있다.

허위정보 게재

위에서 지적한대로 누구나 수정할 수 있기 때문에, 악의를 가진 수정자들이 거짓정보나 가짜뉴스를 배포하는 일이 잦다. 예를 들어 한국어판 위키백과에는 "에이즈 감염자수에 따른 나라 목록"이란 항목이 있는데 , 중국이 성인 에이즈 감염율 30%라는 황당한 기술이 있다. [1] 이는 혐중 위키러가 허위사실을 기록했다. 나무위키에 비해 위키피디아에서는 사용자수가 적기 떄문에 이런 허위정보가 기술되는 일이 많다. 이는 네오콘들이 합세한 영어 위키피디아 또한 비슷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예를 들면 영어 위키의 경우 스탈린 대숙청을 인종청소로 표기한다던지, 베트남 전쟁 전사자 문서에 근거출처 불명인 루돌프 럼멜 자료를 인용한다던지, 남부연합 문서에 KKK나 극우로 추정되는 자가 집필한 것으로 추정되는 내용이 적잖게 있다는 점에서 매우 비슷하다.

기계적 중립

위키피디아에는 나무위키보다 엄격한 편집방침이 있기 때문에, 나무위키우남위키처럼 극우의 입장만을 대변하지는 않는다. 하지만 극우에 불리한 사안인 항목에서는, 이미 학계에서 결론이 나거나 평가가 끝난 것에 대해서도 기계적 중립을 들어 극우적인 소수의견을 그럴듯하게 소개하는 경우가 많다. 이런 소수의견은 극우의 입장을 대변하는 것들이다. 예를 들어 이미 학계에서는 1980년대 논쟁이 끝난 김일성 가짜설을 김영명의 저서를 근거로 다시 재반복하고 있는데, 김영명 자체가 박정희 정권시절 중앙정보부에서 근무했던 관변학자이며, 그의 학설은 이미 보수적인 학계에서도 더이상 인용하지 않는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마치 근거 있는 것처럼 기계적으로 형평을 맞추고 있다.

마찬가지로 사회적 물의를 빚고 있는 일베 항목의 토론항목을 보면, 어떤 유저가 일베에 극우적인 표현을 쓰자, 다른 유저들이 중립성을 지켜야 한다면서 "보수적"이라고 표현을 완화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일베가 극우적이라는 것은 일베충 자신들을 빼놓고는 사회적으로 합의된 내용인데도 기계적 중립에 미친 유저들은 이를 받아들이지 못하는 것이다.